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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영유아발달검사! 0세부터 6세 인지발달 체크리스트

코로나로 집콕 가정 보육 시간이 참 많이 길어졌어요.

요즘 영아기 이후 아이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며,

아이에 대해 좀 더 알게 되는 기회가 되기도 하는데요.

 

예전에 유아 발달 클리닉을 갔다가

인지 발달을 평가해 본 적이 있는데,

 

시간이 지나고,

인지 발달표 항목들을

가만히 보니

아.. 그 나이가 되면 가능한 행동이었겠구나

생각도 들고,

 

우리 아이는 조금 느린 편이기도 했지만,

꼭 해당 나이에 못하는 것도

시간이 좀 지나고,

하나씩 천천히 알려주니

우리 아들도 할 수 있구나

신기하다 생각하며 참고했던 내용들이에요.

 

요즘 아이와 함께 할 시간이 많다면,

아이 발달도 한번 체크해보고,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닐 때

시간적인 여유가 되지 못해 알려주지 못한 부분도

세심하게 챙기는 기회가 되면 좋을 것 같아서

인지 발달 내용을 공유해봅니다.

 

아이와 놀이를 할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인지 발달표는

0세부터 6세까지 인지 항목 유아 발달 리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인지발달표 항목   

 

0세 1세 인지발달 

 

1-1. 시야를 가리고 있는 천에서 얼굴을 치운다.

1-2. 언어적 지시에 따라 그릇 안에 물건을 넣는다

1.3. 장난감을 떨어뜨리고 집어 올린다.

1.4. 그릇 아래 감추어 놓은 물건을 찾는다.

1.5 형태 판에서 원을 찾아 꺼낸다.

1.6 물건을 꽂기 판에 꽂는다.

1.7 간단한 몸짓을 따라 한다

 

 

1세 2세 인지발달 

 

2.1 신체의 한 부분을 가리킨다.

2.2 적목 3개를 지시에 따라 쌓는다.

2.3 같은 물건을 짝짓는다.

2.4 자유롭게 선을 긋는다.

2.5 “(누구)는 어디 있니?”라고 물을 때 자신을 가리킨다.

2.6 물건과 같은 그림을 짝짓는다.

2.7 이름을 말해줄 때 같은 그림을 가리킨다.

 

 

2세 3세 인지발달 

 

3-1. 특정한 물건을 찾아오라고 할 때 찾아온다.

3-2. 형태 판에 3가지 형태를 끼운다.

3-3. 일상적인 그림 4개의 이름을 말한다.

3-4. 수직선, 수평선 긋기를 모방한다.

3-5. 원을 그린다.

3-6. 촉감이 같은 것끼리 짝짓는다.

3-7. 물어볼 때 큰 것과 작은 것을 가리킨다.

3-8. 십자 긋기를 모방한다.

3-9. 빨강, 파랑, 노랑을 식별한다.

3-10. 지시할 때 물건을 ‘위, 아래, 안에’ 놓는다.

3-11. 차례로 큰 것을 끼워 넣게 된 장난감(네 가지 크기를 맞춘다)

3-12. 동작 그림을 보고 동사를 말한다.

3-13. 기하 도형과 도형과 같은 형태의 그림을 짝짓는다.

3-14. 말뚝에 차례로 5개 이상 원반 고리를 끼운다.

 

 

3세 4세 인지발달 

 

4-1. 크고 작은 물건의 이름을 말한다.

4-2. 언어적 지시에 따라 10가지 신체 부위를 가리킨다.

4-3. 물건이 무거운지 가벼운지를 말한다.

4-4.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 형태를 하나의 완성된 형태로 맞춘다.

4-5. 셋 이상의 물건을 1:1 대응시킨다.

4-6. 길고 짧은 물건을 가리킨다.

4-7. 물건을 분류하여 정리한다.

4-8. V자를 모장한다.

4-9. 10개의 물체를 따라 헤아린다.

4-10. 미완성된 사람 모양의 팔에 다리를 그려 넣는다.

4-11. 6조각으로 된 퍼즐은 틀리지 않고 맞춘다.

4-12. ‘같다’ ‘다르다’를 말한다.

4-13. 네모 그리기를 모방한다.

4-14. □, △, ○ 등 세 가지 도형의 이름을 말한다.

 

 

4세 5세 인지발달 

 

5-1. 1-5 수 중에서 특정한 수만큼 물건을 들어 올린다.

5.2. 4장의 그림을 보여줄 때 기억하여 말한다.

5-3. 3개의 물건 중에서 한 가지를 치웠을 때 없어진 물건의 이름을 말한다.

5-4. 8가지 색 이름을 말한다.

5-5. 머리, 몸, 팔, 다리를 갖춘 사람을 그린다.

5-6. 블록 10개를 사용하여  피라미드 만들기를 모방한다.

5-7. “길다”, “짧다”라고 말한다.

5-8. 물건을 뒤에, 옆에, 다음에 놓는다.

5-9. 그림 중에 빠진 부분을 가리키거나 부분의 이름을 말한다.

5-10. ‘첫 번째, 가운데, 마지막’ 위치 명을 말한다.

 

 

5세 6세 인지발달 

 

6-1. 자신의 왼쪽, 오른쪽을 구별하여 말한다.

6-2. 자신의 이름을 쓴다.

6-3. 넓이나 길이의 순서에 따라 물건을 정리한다.

6-4. 1~25까지 불러줄 때 손가락으로 가리킨다.

6-5. 마름모형을 따라 그린다.

6-6. 요일을 순서대로 말한다.

6-7. 3까지 더하거나 빼기를 한다.

6-8. 생일(월, 일)을 말한다.

6-9. 인쇄된 단어 10개를 눈으로 읽는다.

6-10. 반쪽과 완전한 형태의 물건을 가리킨다.